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SCAPE ROOM] 줄거리 및 반전 결말

by 젭알 2025. 5. 16.

이스케이프룸

쏘우[saw]와 큐브가 결합된 영화[escape room]에 대한 전반적인 줄거리와 반전결말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아내의 죽음

클레어가 아빠에게 가는 것을 막는 엄마, 아내는 작업 중인 남편을 찾아갑니다. 이 아내의 남편은 헨리. 각종 트랩이 있는 방을 설계한 게임메이커입니다. 이혼을 통보하는 아내, 그녀는 한 시간을 기다려주기로 합니다. 딸 클레어를 위해서 이혼하려고 하는 아내. 게임 설계에만 미쳐 있는 남편 곁에 더 이상 있을 수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한편 클레어는 우리가 2편에서 봤던 여러 가지 도구들을 하나씩 하나씩 가방에 정리합니다. 그리고 그때 엄마는 사우나에 들어가게 되고, 원치 않게 게임이 시작되게 됩니다. 증기로 인해 나타난 문구, 역시 메이커의 아내답게 바로 단서를 찾아내게 됩니다. 너무 높아진 온도는 아내의 피부를 벗기고 정신줄을 놓게 합니다. 그렇게 헨리의 아내는 사망하게 됩니다. 조이는 밴과 비행기를 타기 위해 왔습니다. 벌써 어른이 된 클레어. 무슨 일인지 클레어는 가둬진 채 게임만 만들고 있습니다. 조이와 벤은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그 순간 조이에게 트라우마가 발동되기 시작합니다. 결국 비행기를 타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차를 빌려 미노스의 본거지로 향하게 됩니다. 먼 거리라 잠시 숙소에 머물기로 합니다. 벤은 이상한 기운을 느끼고 압착 악몽을 꾸게 됩니다.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했습니다. 조이가 조사한 미노스의 본거지에 도착하게 된 겁니다.

방탈출 1 - 전류가 흐르는 지하철에서 탈출하라

노숙자는 조이의 목걸이를 강탈해 인파만은 지하철로 도망갑니다. 노숙자를 쫓던 조이와 벤은 열차에 갇히게 됩니다. 이 칸에는 여러 명의 사람이 이미 타고 있었습니다. 그때 앞쪽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오고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게 됩니다. 이들이 타고 있던 열차는 기존의 선로를 이탈해 다른 방향으로 달려가게 되고, 갑자기 열차가 멈췄습니다. 버려진 역사에 멈춰 선 열차는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되었습니다. 모두들 절망하고 있을 때 열차 앞에서 어떤 소리가 들리게 되고 열차에 전기가 공급되기 시작합니다. 차체를 타고 흐르는 강력한 고압 전류, 역시나 우승자들은 쉽게 쉽게 단서를 찾아나갑니다. 전기가 흘러 문도 못 만지는 상황이 되었고, 즉각 상황을 해석해 안전하게 기관실에 진입하게 됩니다. 이들이 토큰을 획득할수록 전류가 점점 세지게 되고 이제는 가만히 서 있기도 힘들 정도가 됩니다. 모든 토큰이 모아지고 이들은 탈출합니다.

방탈출 2 - 암호를 풀어야 금고에 들어갈 수 있다.

승강기에 탄 이들은 이제야 안정을 찾습니다. 다음 장소에 도착한 우승자들. 새로운 게임 시작. 지하철에서 가까스로 탈출한 이들이 도착한 곳은 지하 은행입니다. 이 은행은 밟으면 함정이 튀어나오는 타일로 이뤄져 있고, 타일을 잘 선택해서 10분 안에 금고까지 도달해야 이 방에서 탈출할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타일을 잘 못 밟으면 레이저가 나오게 되고 이는 그들의 생명을 위협합니다. 이들은 협력해서 단서들을 찾아 나갑니다. 보관함을 통해 열쇠를 찾고 암호를 풀어갑니다. 피 묻은 돈을 만들게 되고, 네이트는 주어진 단서를 바탕으로 타일을 밟아보는데 줄어드는 시간에 마음이 많이 급했던 네이트는 임의대로 행동합니다. 결국 잘못 밟은 타일로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만 주게 됩니다. 뭔가를 깨달은 브리아나와 네이트를 챙겨 길을 향하는 벤은 드디어 안전지대에 들어왔고 방을 탈출하게 됩니다.

방탈출 3 - 모래에 잠식되기 전 탈출구를 찾아라.

고생해서 세 번째 방에 도착하게 되고 그곳은 해변 휴양지 같은 곳입니다. 버려진 폴라로이드를 발견한 브리아나가 사진을 찍자 배경이 멈추고 사진처럼 변했습니다. 바로 주어진 힌트를 바탕으로 단서를 찾기 위해 이동하는 이들, 하나씩 하나씩 단서를 모아가다 금속 탐지기를 획득했습니다. 뭔가를 발견하게 되고 금속 탐지기가 감지한 그곳엔 줄에 매인 닻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늪으로 변한 모래, 레이체는 못 나오고 빠져버리게 됩니다. 네이트가 레이체를 모래 밖으로 밀어냈고 네이트는 모래지옥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됩니다. 겨우겨우 식당 안으로 진입한 이들은 단서를 찾아 이것저것 만져보는데 다른 단서들이 추가되기 시작합니다. 조이는 등대를 살피러 올라가 보게 되고, 단서를 확보하고 내려가는 조이의 눈에 빛이 들어오고 있는 환기구가 보입니다. 식당은 이미 가라앉고 있습니다. 벤은 뭔가를 알아채게 되고, 좀 전에 보았던 마네킹에서 냉장고 플러그를 획득합니다. 레이철은 조이의 통로를 택했습니다. 올라가려던 벤도 결국엔 모래지옥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방 전체는 모두 가라앉고 맙니다. 조이는 벤을 잃은 슬픔에 잠기게 됩니다.

방탈출 4 - 염산비를 피해 살아남아라

드디어 바깥으로 탈출할 수 있게 된 조이와 레이철은 게임이 끝난 줄 알았지만 이곳 또한 새로운 게임의 시작임을 알게 됩니다. 게임에 먼저 들어와 있던 브리아나는 단서를 찾아냅니다. 열쇠로 셔터 문은 열었지만 유리문은 못 연 이들은 염산비를 맞을 상황에 처하게 되지만, 다행히 가게 차양막이 펼쳐져 염산비를 막아준 덕분에 위기를 넘기게 됩니다. 그 순간 가게에서 흘러나오는 방송을 듣고 이들은 전화박스로 달려갑니다. 레이철은 통각이 없는 사람입니다. 염산비를 담을 수 있는 통을 찾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니 염산비는 케첩통을 녹이지 못했습니다. 고통을 못 느끼는 레이철은 거침없이 손으로 통을 잡아 체인을 끊어냅니다. 가까스로 우산을 펼치게 되고, 우산에 주어진 단서를 일러줬고 그대로 행했더니 택시문이 열렸습니다. 조이만 택시에 입장하게 되고 레이철은 이 상황을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염산비가 뿌려지게 되고 헨리는 이 과정을 모두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방탈출 5 - 드디어 다가선 '방탈출'의 실체

헨리는 클레어에게로 향합니다. 조이를 데려온 클레어, 조이는 벤이 살아있음을 알게 됩니다. 온도가 솟구치는 사우나에서 탈출하려 애쓰는 벤, 세 번의 비밀번호 입력 기회가 있는데 두 번밖에 안 남은 상태이고 모두 실패하면 방 안의 산소가 사라집니다. 조이의 기막힌 추리는 실패하게 되고 과연 남은 한 번의 기회를 살릴 수 있을까요? 문이 열렸지만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헨리가 갇히고 말았습니다. 클레어는 빠르게 자신의 게임을 종료시킵니다. 생존한 벤, 그리고 벤이 있는 곳으로 향하는 조이, 드디어 게임은 끝난 걸까요? 경찰의 급습으로 방을 준비 중이던 자들이 모두 체포되었습니다. 조이의 소중한 물건을 되돌려준 클레어, 둘은 모든 게 끝났음에 안도의 한숨을 내뱉게 됩니다. 자신을 가뒀던 헨리를 마주하는 클레어, 하지만 헨리가 클레어를 가둔 건 클레어의 잔인한 성품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엄마를 죽인 방을 작동시킨 것도 클레어였습니다. 진정한 악마는 클레 어였던 것입니다. 마지막에서 알 수 있는 이 영화의 반전매력은 지금까지 긴장하며 탈출해 왔던 시간들을 다시금 돌아보게 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